Korean Artist Project with Korean Art Museum
로그인  |  회원등록  |  English    Contact us

Webzine

Home > KAP 소개 > Webzine > SPECIAL FEATURE

2016 Korean Artist Project 총 결산

2016-12-19 l 조회 1601


2016 Korean Artist Project 총 결산

 
 지난 2011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의 역량 있는 작가들을 전 세계에 효율적으로 홍보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Korean Artist Project(이하 KAP)가 올해로 6년차를 맞이했다. 현재 KAP 이름으로 98명의 작가가 활동 중이며 총 6,828개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당초 KAP 사업은 미술관들이 작가를 선정한 이후 심사를 통해 최종 KAP 작가와 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이었다면 지난해부터는 작가들의 참여 기회를 늘리고자 작가 공모 방식으로 전환해 운영 중이다. KAP 사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KAP 사이트를 통해 국내외 미술관계자들의 문의가 많아지고 실제 전시로 연결되는 등 크고 작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올 한해 KAP 사업의 주요 성과를 8개의 카테고리로 정리해 소개한다.
<편집자 註>


sf1.jpg
2016 Seoul Art Station 서울역 택시승강장에 설치된 KAP 작가 작품들
 

■ 2016년도 작가 선정 및 아카이브 구축
 

sf2.jpg
KAP 홈페이지에 공고된 2016 KAP 작가 공모 내용
 
 
 
  KAP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작가 선정과 아카이브 구축이다.
 올해는 지난 3월1일부터 3월20일까지 작가 공모를 진행한 뒤 4월4일 KAP팀이 구성한 외부 심사위원단(김종근 미술평론가, 신수진 문화역서울 284 예술감독, 최은주 경기도립미술관장)의 심사를 거쳐 총 92명의 지원자 중 서류 미비자 4명을 제외한 88명의 작가를 심사했다. 
 

sf3.jpg
 2016 KAP 작가 공모 결과 발표 내용

 
  심사 항목은 예술성과 국제적 경쟁력, 국내외 전시 경력 등이 반영되었는데 KAP 웹사이트 내에 가상전시를 구축해야하는 점을 감안해 3D 전시 구성에 무리가 없는 작품도 심사기준에 포함됐다.
 

sf4.jpg
2016 KAP 작가공모 결과 발표 내용(영문)
 

  이런 과정을 거쳐 선정된 12명의 작가들은 7개의 미술관과 매칭이 되었다. 매칭 기준은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회원미술관 가운데 작가 추천미술관 혹은 작가의 희망 미술관을 고려해  결정됐다. <아래 명단> 참조.


<2016년 참여 작가 및 참여 미술관 명단>

 권인경(OCI미술관), 김기훈(사비나미술관), 김지원(아트선재센터), 서용선(성곡미술관), 송창애(영은미술관), 유비호(성곡미술관), 이명호(사비나미술관), 이문호(토탈미술관), 임정은(토탈미술관), 정현(금호미술관), 조소희(사비나미술관), 천경우(성곡미술관)

※총 7개 미술관과 12명의 작가 


sf5.jpg
2016 KAP 작가 심사회의 장면

 
  이어 지난 4월21일 오후 2시 예술가의집 3층 다목적홀에서 작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작가간담회를 열고 KAP 사업 및 사업 진행 과정 소개, 저작물 이용 동의서 체결, 인터뷰 스케줄 취합 등 본격적인 KAP 웹사이트 구축을 시작했다.
 이후 8월에 가상 전시장 구축과 KAP 영상제작팀의 영상인터뷰, 영문 자막 번역, 비메오 및 유투브 업로드 과정까지 모두 완성되었다.
 

 
sf6.jpg
지난 4월21일 예술가의집 다목적홀에서 열린 2016 KAP 작가간담회

 
■ 뉴스레터 개편 및 홈페이지 업데이트
 

sf7.jpg
KAP 홈페이지 메인화면

 
  KAP 뉴스레터는 소식지 형태로 월 1회 발행되던 종전의 방식에서 벗어나 올해부터는 웹진 형태로 개편했다. KAP 작가 심층 인터뷰, 작가들의 국내외전시, 뉴스레터 표지에 실린 작품 소개, 담당 큐레이터가 직접 들려주는 VR 전시 등 보다 전문성이 강화된 국ㆍ영문 뉴스레터가 제작됐다. 


■ <2016 서울 아트스테이션> 참여

  <2016 서울 아트스테이션>은 지난 8월 한 달 동안 서울역과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의 택시 승강장과 종로 및 중구 일대 택시 승차대에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사업으로 서울시미술관협의회(이하 서미협)와 서울시디자인정책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이뤄졌다. 
 서미협은 작품 전시를 위해 KAP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KAP 참여 작가 48명의 작품을 활용한 포스터 전시를 실시했다.
 

sf8.jpg
2016 Seoul Art Station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택시승강장에 설치된 KAP 작가 작품들

 
  KAP 참여 작가 작품 포스터 전시는 서울역과 서울 고속터미널 경부선 택시 승강장에서 진행됐으며 평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KAP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노출함으로써 서울 시민뿐 아니라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작가들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서울아트스테이션 참여 작가(총 48명, 괄호 속 연도는 KAP 작가 선정 연도) : 권기범, 김승영, 김창겸, 뮌, 민병헌, 안창홍, 이상현, 정연두 (이상 2011년), 고명근, 문형민, 박선기, 원성원, 유현미, 이세현, 이수경, 이용백, 진유영, 최정화 (이상 2012년), 고상우, 구성수, 난다, 노순택, 리경, 양대원, 이정록, 홍순명, 홍지윤(이상 2013년), 강홍구, 권오상, 신미경, 유근택, 이재훈, 최우람, 함명수(이상 2014년), 강상우, 공성훈, 김도균, 김병호, 백정기, 안경수, 이상원, 하태범, 한성필(이상 2015년), 이명호, 이문호, 천경우, 김기훈, 조소희(이상 2016년)


■ 한국 국제 아트페어 (KIAF 2016) 참가
 
 


sf9.jpg
KIAF 참여 당시 배포한 KAP 홍보용 스티커

 
  KAP팀은 지난 10월13일부터 10월16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 B홀에서 열린 한국 국제 아트페어(KIAF 2016)에 참여했다.
KAP팀은 사업소개 영상을 제작해 상영하고 이 기간 동안 세계 각지의 주요 콜렉터 및 미술관계자, 일반 관람객들에게 KAP 사업을 소개하거나 KAP에서 제작한 리플릿, 연필, 스티커 등 홍보 자료를 배포했다. 
 

sf10.jpg
KIAF에 참가한  KAP 홍보 부스를 촬영하고 있는 관람객


■ 러시아 트라이엄프(Triumph) 갤러리 전시 후원
 

sf11.jpg
러시아 트라이엄프갤러리에서 열린 권기범 작가의 EXTENSION.KR 전시 포스터

 
  KAP팀은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트라이엄프(Triumph) 갤러리로부터 권기범 작가와의 전시 계약 성사 협조 요청을 받고 작가와 갤러리를 연결해 전시 진행에 협조하면서 지난 4월27일부터 5월26일까지 진행된《Extension.KR》전시의 후원기관으로 참여했다. 
 이 전시는 지난 10월13일부터 12월11일까지 러시아 국립중앙현대미술관으로 자리를 옮겨 전시된 바 있다. 
 

sf12.jpg
지난 10월13일부터 12월11일까지 러시아 국립중앙현대미술관에서 열린 EZTENSION.KR 전시 포스터


■ 교육 자료 개발을 위한 콘텐츠 제공
  
  KAP팀은 지난 11월 교육 전문 회사 (주)비상교육으로부터 교과서 개발을 위해 남경민 작가의 작가 자료 제공 및 이용 허가 요청을 받았다. 이 교과서는 현재 집필 중으로 2018년 출판 및 배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월에는 해냄출판사로부터 김기훈 작가의 자료 제공 및 교과서 내 도판 이용 허가 요청을 받아 작가와 연결시킨바 있다.


■ 해외 미술 관계자들의 KAP 작가 관련 문의 사례 증가와 작가 아카이브 활용

  KAP의 사업 취지가 국내 작가를 해외에 홍보하는데 있었는데 올해는 해외에서 작품 구매나 전시, 자료 활용을 위한 문의가 늘어나는 등 KAP 팀의 역할이 증대됐다. 
 또한 KAP 참여 작가들이 국내외 전시를 진행할 때 KAP 웹사이트에 구축된 국ㆍ영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스스로를 홍보하기 어려워하는 작가들이 국ㆍ영문으로 제작된 인터뷰 영상을 보여주거나 VR전시 및 아카이브 자료를 보여주면서 홍보 자료로 적극 활용했다. 또한 작가들은 가상미술관 등 KAP 관련 모든 자료들이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고 평가했다. 


■ 아트시(Artsy) 및 구글아트프로젝트 내 KAP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sf13.jpg
Artsy 홈페이지 내 KAP 페이지 캡처

 
  KAP 팀은 KAP 웹사이트 뿐 아니라 국제적인 아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홍보성과를  높이는데 치중했다. 
 아트시(Artsy)는 세계적으로 현대미술 자료를 가장 많이 구축하고 있는 사이트(www.artsy.net)로 미술계의 구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AP팀은 지난 2014년 아트시와 한국에서는 최초로 비영리 미술기관 파트너십을 맺고 KAP 참여 작가들의 주요 콘텐츠를 소개해 왔다. 올해도 12명의 신규 참여 작가들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 

  구글아트프로젝트 또한 전 세계의 주요 작품을 소개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KAP은 지난 2012년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구글아트프로젝트와 한국 내 첫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KAP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구글아트프로젝트에 소개하고 있다. 올해도 KAP 신규 작가 12명 모두의 작품을 업데이트했다. 

Korean Artist Project 팀
2016. 12. 27 ⓒKorean Artist Project
<글ㆍ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 금지>

목록

미투데이 다음요즘